본문 바로가기

질병치료

RA Factor (Rheumatoid Factor), Anti Cardiolipin Ab, IgM / IgG, Anti DNA Ab , Anti-CCP Ab임상적 의의

 자가면역질환 진단 위해 실시하는 RA Factor (Rheumatoid Factor), quan, Anti Cardiolipin Ab, IgM / IgG, Anti DNA Ab, Anti-CCP Ab 검사의 임상적 의의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RA Factor (Rheumatoid Factor), quan. 임상적 의의

1. 검사명 : RA Factor (Rheumatoid Factor), quan.

2. 참고치 : 20 미만 IU/mL

3. 임상적 의의 :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 예후판정 ↑류마티스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간경변, 바이러스 감염 등

Rheumatoid factor (RF) 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의 혈청 속에 존재한다. 환자 혈청 속에서의 특이적인 높은 수치를 나타내므로 혈청검사에 의한 RF 측정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임상적 진단이나 예후 판정에 매우 유용.
RF 는 human IgG 의 자가 항체로, human -globulin 에 감작되는 입자 (latex, RBC 등)들의 응집법에 의한 혈청학적 검사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측정법이며 RF 측정방법들이 계속 향상되고 있고 더욱 정량적인 방법인 TIA 나 LIA 같은 방법들이 개발됨.

 

Anti Cardiolipin Ab, IgM / IgG 임상적 의의

1. 검사명 Anti Cardiolipin Ab, IgM / IgG

2. 참고치 : 음성 - : < 20 CU
              양성 + : ≥ 20 CU

3. 임상적 의의 : 항인지질항체증후군 진단
항인지질항체(Anti phospholipid Ab)란 여러 종류의 음전하를 갖는 인지질(cardiolipin, PS, PI, PG, PE, phosphatidic acid)들에 대한 자가항체의 총칭으로서 루푸스의 진단기준에 포함되어 있다. 항인지질항체는 매독혈청 반응의 위양성, lupus anticoagulant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은 특이적으로 인지질 항체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동맥과 정맥의 혈전증, 반복유산 및 혈소판 감소 등이 동반될 때 항인지질항체증후군으로 분류되기도 한다.장기경색, 동맥, 정맥 혈전증, 중추 신경증상, 습관성 유산등의 환자 혈청 중에 높은 비율로 검출되며, '항인지질항체 증후군(APS)'의 지표
혈청내 자가항체 측정은 전신성 홍반성 lupus 등의 자가면역 질환을 진단하고 병형을 분류하는데 임상적으로 중요하다.

 

Anti DNA Ab 임상적 의의

1. 검사명 : Anti DNA Ab
2. 검사 목적 : SLE의 진단 및 치료 지표
3. 임상적의의
- 항 DNA 항체는 대표적인 자가항체의 하나로 이 항체의 검출은 면역이상, 특히 자가면역현상의 존재를 시사한다. 항 Ds-DNA 항체 검출은 SLE에 특이성이 높아 SLE 예비진단기준 항목의 하나이다. Double strand의 DNA을 Ds-DNA라고 약해서 표시한다.
Ds-DNA에 대한 항체의 다양성으로 동시에 ss-DNA와도 교차 반응한다. 이것은 deoxyribose와 phosphate로 된 DNA의 back bone이 항원 결정기로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극히 소수의 항체만이 ds-DNA와 반응하고 항 ss-DNA 항체와는 반응하지 않는다.
항 ds-DNA항체가는 SLE의 급성 활동성과 병행하여 급성 악화 전에 증가하기 때문에 치료 지침으로 좋은 지표가 된다. 임상 증상이 없어도 항 ds-DNA항체가 고농도이고 저보체혈증을 나타내면 lupus 신염의 진행을 의미하는 것이다.
4. 관련질환
- 높은 수치시 의심 질환  : 전신성 홍반낭창(SLE)

 

Anti cyclic citrullinated peptide Ab (Anti-CCP Ab) 임상적 의의

1. 검사명 : Anti cyclic citrullinated peptide Ab (Anti-CCP Ab)

2. 참고치 : Negative (5 미만)

3. 임상적 의의 : 류마치스 관절염의 조기진단
항 CCP 항체는 citrulline residue를 포함하는 항원 결정기에 반응하는 자가항체로 항 fillagrin항체의 한 종류이다. 최근 류마티스 인자와 비슷한 민감도를 보이면서 훨씬 특이도가 우수한 항 CCP항체가 개발되어 진단에 이용되고 있다.항 CCP 항체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진행시에도 검출이 가능하여 조기 진단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DMARDS)를 이용한 조기치료를 가능하게 한다는 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