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치료

CEA, CA19-9, CA125, CA15-3 종양표지자검사 의의

광범위한 악성종양 표지자 검사 CEA, CA19-9, 난소암 CA125, 유방암 CA15-3 종양표지자 검사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CEA 임상적 의의

1.검사명 : CEA(Carcino Embryonic Antigen)

2.검체 :serum

3.참고치 : 3.8 이하 (smoker 5.5 이하)

4.임상적 의의 : 광범위한 상피성 악성종양의 진단지표.
                    종양 수술후의 경과관찰,재발의 조기발견,치료효과 판정

 

CEA는 특정장기에 대한 특이성 없이 2-6개월 태아의 장조직에 존재하고 출생전 생산이 중단된다. 따라서 건강한 성인의 혈중에서는 일반적으로 검출되지 않으나, 대장암 환자의 70%에서 양성을 보이는 등 악성종양환자의 혈중에서 검출되어 대표적인 종양표지자로 사용된다. CEA수치가 정상범위라고 하더라도 악성질병의 존재 가능성을 배재할 수는 없으므로 일반건강인에서의 선별검사로는 적당하지 않으나, 고위험군에서의 소화기계 암 선별검사에 유용하다. 또한 수술로 종양조직을 제거한 후에는 정상수준으로 감소하므로, 술후 재발의 표지자로 쓰인다.

 

증가: 악성 – 결장암, 직장암, 위암, 전이성간암, 췌장암, 담도암, 폐암, 갑상선수질암, 유방암 등.
양성 – 장기흡연자, 간염 및 간경변, 폐색성황달, 당뇨병, 궤양성대장염, 췌장염 등.

 

*연령이 증가할수록 경미하게 상승하며, 흡연자에서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흡연량에 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CA19-9 임상적 의의

1. 검사명 : CA19-9

2. 검사목적 : 광범위한 악성종양 특히 소화기암에 특이적인 종양 표지자
3. 임상적의의
- 암에 있어서 혈청 CA19-9의 양성률을 보면 췌장암 70~85%, 담낭담관암 60~75%로 높지만 위암 및 대장암은 약 30%, 기타암은 더 낮은 양성률을 보인다. 양성질환인 만성 췌장염, 담석증, 만성간염, 간경변증 등에서 위양성은 7%정도 나타난다. 면역조직학적으로는 대장암 59%, 췌장암 86%, 위암 89%, 간암 9%, 담낭암 40%에서 양성을 나타낸다. 정상조직에서는 췌장관, 다모간, 위점막, 타액선의 상피세포 또는 암조직 주위의 비암세포에서도 양성을 보인다. 조직 CA19-9가 양성이라도 혈중 CA19-9는 검출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혈중 CA19-9가 양성인 경우에는 반드시 조직 CA19-9는 검출된다. 현재 혈청 CA19-9는 종래 CEA와는 다른 종양 marker로서 소화기암. 특히 췌장암을 진단하는데 유용하다. CA19-9은 암세포가 내피세포에 붙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혈행성 전이를 야기하며 GIT cancer, pancreas cancer, biliary tract cancer, inflammatory and obstructive disease of the biliary tract 때 증가한다. 위암의 경우 different benign gastrointestinal condition 때도 오르지만 preoperative staging과 수술후 follow-up에 쓰인다. CA19-9은 stage-I 을 제외한 병기에서 독립적인 예후적 가치를 지닌다.
4. 관련질환 : 소화기계 악성종양 및 광범위 종양

5. 참고치 : 37 U/mL 이하

 

CA125 임상적 의의

1. 검사명 :  CA125
2. 검사목적 : 난소 악성종양에서 가장 유용한 종양 표지자
3. 임상적의의
- 난소 악성종양에서 조직내 국재가 양성인 군에서 70~100%로 높은 양성률을 보이므로 이들을 진단하는데 유용한 검사이다. 그러나 mucin성 종양은 양성률이 낮은 반면 비종양성 난소질환에서도 양성을 나타낸다. 자궁내막암에서 약 30%의 양성률을 보인다. 그리고 자궁내막증, 임신, 월경시에도 가양성을 나타낸다. 기타암, 즉 폐암, 췌장암, 담도암 등의 30%~50%에서 양성을 보인다.
Gastric cancer의 peritoneum으로 disseminate되면 serum CA125 level에 영향을 준다. 혈중 CA125 level은 gastrectomy 시행 후 약 2개월간 상승하는데 이유는 peritoneum의 continuous inflammation때문이며 이 시기엔 복막파종에 대한 예측중요도가 상실된다.
CA125의 복막파종에 대한 sensitivity는 39.4%이고 specificity는 95.7%이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면 수술시 복강내 항암 화학요법등을 계획할 수 있다.
4. 관련질환 : 난소암

5. 참고치 : 0~55 U/ml 또는 35 U/mL 이하  (ECLIA) 참고치 검사방법에 따라 차이 있음

 

CA15-3  임상적 의의

1. 검사명 : CA15-3
2. 검사목적 : 유방암의 진단과 치료효과에 유용한 종양표지자.
3. 임상적의의
- 이 항원은 유선 이외는 장기의 상피세포, 암세포의 세포막상에 나타나고 혈청에는 전이성 유방암, 난소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에서 고빈도로 검출되어 각종암에 대하여 감도가 우수한 특징이 있다. CA15-3은 유방암 환자의 원격전이 여부를 파악하는데 가장 좋은 검사이다. 그리고 진행 및 재발성 유방암에 대한 치료효과도 양호하게 반영한다. 근치 수술의 가능성이나 임상적으로 알기 힘든 불현성 원격전이의 존재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병기 또는 조직학적 진행도에 따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재발을 미리 예측하는데도 이용한다. CA15-3의 혈중 농도가 약간 증가되는 예에서는 유방암의 전이 및 재발을 우선 의심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골전이, 폐 및 흉막전이, 연골부위 전이의 단순전이를 고려한다. 다른 장기의 암에서도 이 정도의 이상치를 보이는 예가 있으나 CA15-3 양성률이 큰 순으로 열거하면 난소암(양성률 약 40%), 자궁암(약25%), 췌장암(약20%), 폐암(약20%)이고, 기타암은 10%이하의 양성률을 보인다. Ca15-3이 중등도 내지 고도로 증가되는 예에서는 유방암의 간전이, 광범위한 골전이 및 다발성 전이를 시사한다. 유방암 이외의 말기암에서도 때로는 수백 U/ml로 증가하는 예가 있다.
4. 관련질환 : 유방암

5. 참고치 : 0~30 U / ml